학습 클리닉

학습치료란?

학습에는 많은 두뇌기능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우선 기초가 되는 것은 안정된 정서입니다. 예를 들어 가정불화가 대인관계, 직장내 스트레스 인해 불안이 증가하면
집중력, 기억력, 이해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과는 당연히 성적이 떨어지거나 작업능력이 떨어집니다.
정서가 안정되면 학습에 필요한 인지기능들에 대한 계발이 필요합니다.

즉, 학업성취는 지능, 교육 및 공부에 필요한 인지능력과 관련되어 있지만 학습에 대한 인식, 태도, 습관, 자발성, 흥미, 동기, 안정된 정서, 좌절을 견디는 힘, 인내력, 목표의식, 자율성,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능력 등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합니다.

학습치료란 학습자의 인지, 정서, 사고 및 행동간의 균형을 도모하고 강화하는 심리적 접근과 교육적 접근을 접목하고 잠재능력을 학습상황에서 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대상은 주로 아동, 청소년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최근에는 사회진출에 있어 각종 시험들이 필수적인 경우가 많아 성인도 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정서
  • 환경
  • 사고
  • 인간관계
  • 지능
  • 성격

학습치료의 목적

  • 초등학생
    바람직한 학습과 관련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과 관련된 기초학력 습득을 잘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에 대한 적절한 교육 및 훈련이 이루어진다.
    학습 관련 장애를 조기에 감별하여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는 적절한 교육과 치료가 이루어진다.
  • 중고등학생
    공부의 목적에 대해 스스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탐색한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생각과 관련 학습을 연결짓는다.
    학습된 무기력감에 빠져 있는 청소년의 학습동기를 형성한다.
    학생들의 변화에 대해 부모가 이해하고 조력함으로써 적절한 지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성인
    각종 시험에 대한 심리적 압박정도를 자각하고 이를 다룬다.
    적절한 목표를 설정한다.
    적절한 학습계획과 단계를 정한다.
    자신에게 비효율적인 학습방식으로 알아보고 교정한다.
    자신에게 적절한 학습방식을 습득한다.
    필요한 인지능력을 계발한다.

학습치료의 대상

  •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학습 상황에서의 적응이 어려운 경우
  • 기초학습 부진으로 기본적인 학습 기능의 자동화가 되지 않는 경우
  • 스스로 학습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시험불안이 심해 공부가 힘든 경우
  • 대인관계의 문제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 공부시간에 비해 성과나 결과가 현격하게 떨어지는 경우
  • 과목간의 성적 차이가 큰 경우
  • 배운 것을 금방 잊어버리는 경우
  • 특정과목을 특별히 어려워하는 경우
  • ADHD,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등 학습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질환에 이환되어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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